- 현장 안전관리 역량 강화 및 화학물질 안전 취급 능력 제고 -
진주시시설관리공단(이사장 정상섭)은 지난 5일, 근로자들의 안전의식 제고와 현장 대응 능력 강화를 위해 최근 밀폐공간 작업 안전 및 MSDS(물질안전보건자료) 활용 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고려병원 주관으로 진행되었으며, 이사장을 비롯한 임직원 30여 명이 참석하여 안전관리 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에 참여했다.
교육은 밀폐공간 작업 시 발생할 수 있는 산소 결핍, 유해가스 중독 등 중대재해 위험을 사전에 예방하고, 화학물질의 안전한 취급과 관리 방법을 숙지하고 혹서기 사고 재발 우려가 큰 상황을 대비하여 교육을 마련했다.
교육 내용은 ▲밀폐공간 정의 및 주요 위험 요인 ▲산소·유해가스 측정 및 환기 절차 ▲비상구조 체계 확립 ▲MSDS의 작성 기준과 활용 방법 ▲화학물질 취급·저장·응급조치 요령 등으로 구성되었으며, 실제 사고사례를 통해 실질적인 예방대책을 공유했다.
공단은 이번 교육을 통해 직원들의 위험성 평가 능력 및 안전조치 필요성에 대한 인식이 강화되었으며, 현장에서의 MSDS 활용 수준 또한 향상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정상섭 이사장은“이번 교육을 통해 임직원 모두가 현장에서 안전관리 역량을 높이고, 사전 예방 중심의 안전문화가 정착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공단은 시민과 근로자의 생명을 최우선으로 지키는 안전경영을 실천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공단은 앞으로도 정기적인 밀폐공간·화학물질 취급 작업에 대한 사전 위험성 평가와 MSDS 관리 상태 점검을 강화하고, 정기 안전교육 확대와 노후 장비 교체 등을 지속 추진하는 등 안전 점검을 철저히 이행하여 안전관리 체계가 현장에 정착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